서울시는 남산과 도심을 잇는 새로운 자연 친화형 보행길 ‘남산 하늘숲길’을 조성해 2025년 10월 개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산림청과의 협력을 통해 추진되는 이번 사업은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무장애 숲길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남산 하늘숲길 솔빛전망대
‘남산 하늘숲길’은 용산구 후암동 체력단련장에서 남산도서관까지 이어지는 총연장 1.43km의 데크길로, 가파른 경사와 노출된 뿌리 등으로 보행이 어려웠던 기존 숲길의 문제를 해결하고, 어린이·노약자·휠체어 이용자도 접근 가능한 길로 새롭게 조성된다. 나무뿌리를 보호하고 토양 침식을 방지하기 위해 친환경 방식으로 데크를 들어올려 설치하며, 데크 하부에는 야생동물 이동통로도 마련된다.
이번 사업은 단순한 보행로 개선에 그치지 않는다. 서울시는 하늘숲길을 도심 속 힐링과 모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All-in-one-View’ 트레킹 명소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한강과 관악산을 조망할 수 있는 ‘선셋전망대’, 숲과 도시를 잇는 ‘계곡전망다리’, 짜릿한 체험형 ‘출렁다리’, 삼림욕을 즐길 수 있는 ‘피톤치드 선베드’, 자연과 어우러진 ‘모험놀이데크’ 등이 곳곳에 배치될 예정이다.
또한, 보행 안전 강화를 위해 남산 남측순환로 인근(0.5km 구간)에는 연결안전데크가 설치되며, 남산 정상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북측 숲길’도 함께 조성된다. 북측 숲길은 명동에서 N서울타워까지를 기존 등산로보다 3~5배 짧은 거리(0.5km)로 연결해 시민들의 접근 편의성을 높인다. 이 구간에도 바람전망대와 정원 등이 조성돼 쾌적한 보행 환경을 제공한다.
서울시는 이번 사업이 탄소중립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데크 조성에 사용되는 목재 약 181,488㎥는 63,520톤의 탄소를 저장할 수 있는 양으로, 이는 자동차 약 5만 대의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해당한다. 특히 산림 훼손을 최소화하고, 무분별한 샛길 폐쇄, 식생 복원, 기존 수목 보존 등의 조치를 병행하며 지속가능한 숲길로 조성하고 있다.
이번 ‘남산 하늘숲길’ 조성은 산림청이 국유림을 무상 제공하고, 서울시가 예산을 투입하는 공동산림사업 방식으로 추진된다. 이수연 서울시 정원도시국장은 “남산 하늘숲길은 도시와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한 보행 환경의 대표 사례가 될 것”이라며, “누구나 걷기 좋고, 머무르고 싶은 남산으로 변화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임지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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