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한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서도 우리 건설업계가 해외에서 올해 좋은 실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금년도 국내 기업의 해외건설 수주액이 306억 달러를 기록하며 2년 연속 300억 달러를 뛰어 넘었다.
30일 국토교통부와 해외건설협회는 올해 해외건설 수주액이 지난 1월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설정했던 목표액 300억 달러를 초과한 306억 달러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2년 연속 300억 달러 돌파의 쾌거를 일궜다.
우리나라 해외건설 수주 실적은 2010년 700억 달러를 돌파한 이후 2014년까지 매년 500억 달러 이상을 기록해왔으나, 이후 유가 하락 등 대외여건 변화로 300억 달러 내외의 수주 실적을 보였다.
지난해부터 코로나19 위기 속에 저유가, 세계경기 불확실성으로 인한 발주공사 감소, 국가별 방역 강화 등이 잇따르면서 수주에 난항을 겪었다. 그럼에도 수주지역·공종 다변화 등 우리 건설업체의 해외 진출역량 강화 노력과 해외수주 활력 제고·보완 방안 마련, 팀코리아(Team Korea)를 통한 정부의 전방위적 수주 지원 등에 힘입어 올해에도 300억 달러 이상의 수주 실적을 거둔 것으로 파악됐다.
올해 해외건설 수주사업 중 수주금액 기준 최대 규모 공사로는 28억8000달러를 수주한 사우디 ‘자푸라 가스처리시설(삼성ENG·현대건설·현대ENG)’이 꼽혔다.(사진=현대건설)올해 해외건설 수주실적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총 318개사가 91개국에서 306억 달러(501건)를 수주했다.
지역별로는 중동(37%), 아시아(30%), 유럽(15%), 북미·오세아니아(13%) 순으로 중동지역 수주실적이 가장 높았으나, 북미·오세아니아(620%↑), 유럽(188%↑)이 전년 대비 크게 반등하는 등 수주지역 다변화가 이뤄졌다.
공종별로는 산업설비(플랜트) 비중(58.4%)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토목(19.1%), 전기(10.1%) 등 순이었다. 산업설비의 경우 전년과 비교해 4% 감소하는데 그쳤지만, 토목과 건축은 각각 40.4%, 47.3% 감소했다. 반면 같은 기간 전기는 대형 해저 송전공사 수주에 힘입어 352.2% 증가했다.
올해 해외건설 수주사업 중 수주금액 기준 최대 규모 공사로는 28억8000달러를 수주한 사우디 ‘자푸라 가스처리시설(삼성ENG·현대건설·현대ENG)’이 꼽혔다.
투자개발형(PPP) 사업에서 특징적인 공사로는 23억8000달러를 수주한 호주의 ‘도로터널 건설사업(North East Link·GS 건설 외 호주·네덜란드 기업 등)’이 선정됐다.
김치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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