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 유용 시 오래된 부품을 리페어 할 경우, 상태 점검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홍기원 의원이 국토부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사의 부품 돌려 막기에 사용된 부품은 생산된 지 평균 10년이었으며, 이 중 37년 된 부품을 사용한 사례도 나타났다.
최근 5년간 대한항공의 부품 유용은 총 2600차례이며, 연도별로 살펴보면 2016년 1518번, 2017년 1193번, 2018년 1084번, 2019년 667번, 2020년 6월 기준 259번이다.
같은 기간 아시아나의 부품 유용은 총 998차례이며, 연도별로 살펴보면 2016년 259번, 2017년 262번, 2018년 264번, 2019년 151번, 2020년 6월 기준 62번이다.
부품 유용 중 생산연도가 가장 오래된 부품으로는 대한항공은 2017년 37년 된 부품, 아시아나는 2020년 28년 된 부품인 것으로 밝혀졌다.
부품 유용은 현행법상 불법은 아니지만 지속될 경우 항공기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이에, 국토부는 2018년 10월 항공사의 잦은 부품 유용과 예비부품 부족 등을 살펴보기 위해 특별점검을 시행했고 당시 대항항공과 아시아나는 부품 유용에 대해 지적받은 뒤 부품 유용을 줄이고 있다.
홍기원 의원은 “항공사의 부품 돌려 막기로 사용된 부품의 생산연도는 평균 10년에 해당했다”며 “항공사는 국토부로부터 인가받은 규정에 따라 부품 유용을 시행하고 있지만, 국민의 안전을 위해 부품 유용 시 오래된 부품을 리페어 할 경우 반드시 상태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성창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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