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내수·수출중소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31일부터 6월 18일까지 ‘2021년 수출바우처사업’ 2차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부터 추진해 온 수출바우처사업은 내수·수출중소기업이 규모와 역량에 맞는 맞춤형 해외마케팅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번 2차 모집에서는 약 337억원 규모의 예산을 편성해 약 930여개의 기업을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2021년 수출바우처사업' 세부사업별 지원대상 및 지원규모 (자료=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기본법상 중소기업이면 모두 참여 가능하며, ▲내수, ▲초보, ▲유망, ▲성장 등 수출성장단계별로 지원하는 ‘성장바우처’와, ▲스타트업, ▲브랜드케이(K) 기업, ▲규제자유특구, ▲스마트 제조혁신, ▲신산업·케이-바이오(K-Bio), ▲글로벌 강소기업 등 혁신성장 주체를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혁신바우처’로 나눠 모집한다.
최종 선정된 기업에게는 전년도 수출규모 등에 따라 최대 1억원까지 수출바우처를 지급하며 바우처를 발급받은 기업은 등록된 수행기관(서비스 제공기관)을 통해 수출 전 과정에서 필요한 다양한 수출지원서비스를 바우처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중기부는 최근 급격한 물류비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의 부담완화를 위해 지난 4월 해외마케팅 서비스 내 국제운송서비스 분야를 신설했다.
이에 따라 해외거래선과 수출 계약을 맺은 상품의 국제운송 소요 경비도 수출바우처를 통해 최대 2000만원까지 물류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됨에 따라 중소벤처기업의 물류 애로 해소 완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2차 접수는 31일부터 6월 18일까지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
모집공고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세부적인 문의는 수출바우처지원센터로 하면 된다.
송덕성
기자
많이 본 뉴스
최신 뉴스
- 장생포 고래를 품다…장생 아트플렉스 설계공모 '웨일 프레임' 당선
- 해수부, 연안크루즈 체험단 18팀 모집…부산~제주 3박 4일 일정
- 포천시, '2025년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 협약 체결
- 주광덕 남양주시장, 도농고 진로 특강서 '꿈과 희망의 메시지' 전달
- 2025년 4월 수출 582억 달러…3개월 연속 증가세 이어가
- 2025년 1분기 기업 무역실적, 대기업 중심 수출입 감소세
- 대변화 시작…신길2구역,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으로 명품 주거지 탈바꿈
- 2025년 4월 수출입 운송비용, 항로 따라 혼조세 보여
- 군포시,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 찾아가는 이동상담소 본격 운영
- 경기도의료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로 보호자 없는 안심 병동 서비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