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11일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와 함께 포털뉴스 서비스의 신뢰성과 공정성 강화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고, 알고리즘의 책임성과 언론과의 상생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통신위원회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이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와 공동으로 포털뉴스 서비스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세미나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포털뉴스 서비스의 알고리즘 투명성과 언론의 공생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심영섭 교수(경희사이버대학교)는 ‘뉴스 유통 생태계의 현안과 쟁점’을 발표하며, 뉴스의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공정성 문제를 조명했다.
이종관 수석 전문위원(법무법인 세종)은 ‘알고리즘 시대, 포털 뉴스서비스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주제로, 알고리즘에 대한 감시와 개선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하주용 교수(인하대학교)가 사회를 맡아 김갑봉 편집국장(인천투데이), 유홍식 교수(중앙대학교), 홍성철 교수(경기대학교)와 함께 포털뉴스의 신뢰 확보 방안을 논의했다.
김태규 방통위 위원장 직무대행은 축사를 통해 “포털의 권한과 영향력이 막중해진 만큼, 뉴스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최소한의 공적책임을 요구할 필요가 있다”며, “세미나에서 논의된 의견을 바탕으로 정책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성창하
기자
많이 본 뉴스
최신 뉴스
- 장생포 고래를 품다…장생 아트플렉스 설계공모 '웨일 프레임' 당선
- 해수부, 연안크루즈 체험단 18팀 모집…부산~제주 3박 4일 일정
- 포천시, '2025년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 협약 체결
- 주광덕 남양주시장, 도농고 진로 특강서 '꿈과 희망의 메시지' 전달
- 2025년 4월 수출 582억 달러…3개월 연속 증가세 이어가
- 2025년 1분기 기업 무역실적, 대기업 중심 수출입 감소세
- 대변화 시작…신길2구역,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으로 명품 주거지 탈바꿈
- 2025년 4월 수출입 운송비용, 항로 따라 혼조세 보여
- 군포시,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 찾아가는 이동상담소 본격 운영
- 경기도의료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로 보호자 없는 안심 병동 서비스 제공